메뉴 건너뛰기

블루 재스민(Blue Jasmine)_우디 알렌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뷰어로 보기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각자의필름.gif



인간은 기본적으로 이기적인 동물이다. 그래서, 과거보단 현재에, 현재보단 미래에 집착한다.

 

앞을 향하는 것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유리하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알기 때문이다. 인간의

 

이성은 묘해서 순기능에는 효과적으로 반응하고 작동하지만 역기능에는 고장과 불량을

 

반복한다. 이러한 인간이 과거에 스스로 집착할 때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자존감과 정체성을

잃어버렸을 때이다. 자존감은 스스로를 지키는 방패와 같고 정체성은 스스로를 보호하는

 

갑옷과 같다. 본인을 지키는 보호구가 해제되는 순간 인간은 잃어버린것을 찾기위해 과거로

역주행하지만 결국 돌아오는 건 차가운 도로위의 파편들 뿐이다.

블루 재스민은 자존감에 관한 영화이자 정체성에 관한 영화이다. 상위 1%안의 호화생활에서

 

하류생활로 떨어진 재스민(케이트 블란셋)은 자신의 과거로 돌아가기 위해 발버둥치지만

 

결국 그녀에게 돌아오는 건 차갑고 냉정한 현실인식과 칵테일처럼 섞여버린 약들 뿐이다.

 

그만의 냉소적 유머로 관객과 소통하는 우디 알렌은 자존감 강한 한 여성이 처한 현실을 통해

 

정체성마저 지키는 길은 결국 과거가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 있음을 재치 있게 담아낸다.


특히, 재스민을 연기한 케이트 블란셋은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캐릭터를 훌륭하게


소화함으로써 영화의 묘미를 매력적으로 살려냈다.


자존감과 정체성은 고속도로위의 자동차와 같아서 역주행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


오로지, 직진해야만 원하는 곳에서 그들을 만날 수 있다.

 

[John Yu]


?

Title
  1. 미션(The Misson)_롤랑 조페

    독일의 철학자 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는 그의 저서 '즐거운 지식'  (Die frohliche Wissenschaft, 1882)' 에서 '신은 죽었다(Gott ist tot)'라는 명제를  사용함으로서 2천년 넘게 유지되어 온 헬레니즘과 라틴, 그리고 기독교적 문화에  비수를 ...
    Date2016.10.04
    Read More
  2. 그랑 블루(Le Grand Bleu)_뤽 베송

    ‘트라우마(Trauma)'라는 말이 있다. 사전적 의미로는 정신적 외상 증후군 혹은 정신적  스트레스 장애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트라우마는 콤플렉스(Complex)를 일으킨다.  칼 융(Karl Jung)은 인간이 어떤 일에 대해 가끔 매우 고집스런 반응을 보이며, 자신...
    Date2016.09.26
    Read More
  3. 델마와 루이스(Thelma & Louise)_리들리 스콧

    남성분들에게 고(告)함. 삶이 아무리 그대를 힘들고 노엽게 하더라도  잠시 그대 곁에 있는 그녀에게 눈을 주자. 눈만 마주치더라도 그녀는 행복해 할 것이다.  삶이 아무리 그대를 지치고 쓰러지게 하더라도 잠시 그대 곁에 있는 그녀에게 귀를 내어주자.  ...
    Date2016.09.20
    Read More
  4. 밀리언달러 베이비(Million Dollar Baby) _클린트 이스트우드

    삶이란, 결코 인간에게 순응하지 않는다. 좋은 일 보다, 나쁜 일이 더 많고, 행복하기  보다 슬프고 가슴 아픈 일들이 더 많은 것도, 그래서 현실에 얽매이게 되는 것도 모두  이 때문이다. 인생을 살면서 현실에 얽매이게 될 때, 감당할 수 없는 일들이 주어...
    Date2016.09.02
    Read More
  5. 어바웃 어 보이(About a Boy)_크리스 웨이츠, 폴 웨이츠

    감히, 여성분들에게 고(告)한다. 남자들은 다 어린아이와 같다고... 세월을 거슬러 올라가도 이 법칙은 동일하다고. 그래서, 남자들은 마치 어린아이 키우 듯 대해줘야 한다. 때론 투정도 부리고, 천방지축 어디로 튈지 모르지만, 그들은 그들만의 섬에 갖혀 ...
    Date2016.08.26
    Read More
  6. 첨밀밀(甜蜜蜜)_진가신

    누군가 그랬다. 운명은 앞에서 날라오는 돌이고, 숙명은 뒤에서 날라오는 돌이라고.  운명은 스스로 결정하지만, 숙명은 결국 스스로 받아들여진다는 뜻이기도 하다.  사랑을 정의할 때, 대부분 운명적이라 말하지만 가끔은 숙명적일 때가 있다.  피하려, 도...
    Date2016.08.16
    Read More
  7. 사랑과 영혼(Ghost)_제리 주커

    사랑은 판타지를 기본으로 한다. 꿈꾸는 것, 꿈꾸고 싶은 것 그 이상의 것들을 마음 것   캔버스에 담아 그려낸다. 하지만, 캔버스에 담기는 것 모두가 아름다운 것은 아니다.   때론, 수묵화도 되고 때론 산수화도 되며 때론 아무것도 그려내지 못할 때도 많...
    Date2016.08.04
    Read More
  8. 블루 재스민(Blue Jasmine)_우디 알렌

    인간은 기본적으로 이기적인 동물이다. 그래서, 과거보단 현재에, 현재보단 미래에 집착한다.   앞을 향하는 것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유리하다는 것을 본능적으로 알기 때문이다. 인간의   이성은 묘해서 순기능에는 효과적으로 반응하고 작동하지만 역기능...
    Date2016.07.21
    Read More
  9. 러브 어페어(Love Affair) _글렌 고든 카론

    '카르마(कर्म Karma)'라는 말이 있다. '카르마'는 산스크리트어로 번역하면 업(業)이라는 뜻이다. 업(業)이란 인과(因果)관계의  흐름과 법칙을 의미한다. 세상 모든 일에는 원인이 있으면 결과가 있기 마련이고, 결과는  반드시 그 원인을 필요로 한다. 그리...
    Date2016.07.21
    Read More
  10. 제리 맥과이어(Jerry Maguire) _메론 크로우

      <제리 맥과이어(Jerry Maguire) - 카메론 크로우> 편        인연(因緣)이란 근본(根本)이 되는 관계를 맺는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연인, 가족, 친구, 혹은 지인이라는 이름을 통해 각자의 근본을 이루는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그 근본 안에는 독자적인...
    Date2016.07.21
    Read More
  11. 여인의 향기(Scent of a Woman)_마틴 브레스트

    여인의 향기(Scent of a Woman) - 마틴 브레스트 영화를 선택하는 세 가지 방법.   첫째, 감독을 보고 선택한다. 영화는 기본적으로 감독의 예술이다. 따라서, 좋아하는 혹은 존경하는 감독의 영화가 개봉될 때 마다 선택하면 된다. 하지만, 기대했던 감독이 ...
    Date2016.07.21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연재중

|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333길56 | 발행처 : (주)모음플래닛 | DEO & 발행인: 김현청 | 편집장: 민정연
| 사업자번호: 501-86-00069 | 출판등록번호: 제 2015-000078호
| 편집실 전화: 02)585-0135 | 대표전화: 02)585-4444 | 기사제보: brown@moeum.kr | 운영/제휴/광고 문의: red@moeum.kr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