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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청의 한류지르잡기_01] 부도덕하고 정의롭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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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지르잡기.png
 
2009년 한국방송영화공연예술인노동조합이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의 실상은 놀라운 것이었다. 
전체 연예인 응답자 183명 중 19.1%(35명)가 성상납, 34.4%(63명)가 접대강요, 42.6%(78명)가 금품요구, 9.8%(18명)가 폭언·폭행을 직접 겪었거나 동료의 피해 사례를 들었다고 답했다.
정치인은 말할 것도 없고 PD와 방송 종사자, 그리고 언론인들은 국민의 공공재를 다루는 일에 종사한다. 이들에게는 보편적인 기준을 뛰어넘는 직업윤리와 추구하는 가치에 있어서의 정의로움이 필요하다. 문제는 이들이 종교인과 더불어 가장 존경받지 못하는 직업군에 속해 있다는 사실이다. 정치인에게 위장전입은 필수고 탈세는 과도하고 바쁜 업무에서 비롯된 단순한 실수로 치부되듯이 성상납과 금품수수는 영세한 기획사와 일부 PD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이며 관행이나 구조적인 문제라고 단정한다. 
연예인의 19%가 성상납에 자유롭지 못하고, 34%가 접대를 강요받으며, 42%가 금품을 요구 받았다는 사실을 관행이나 구조악의 문제로 결론내리는 것은 시정잡배의 윤리의식보다 저급한 하위수준의 의식을 반영한 것이다. 부도덕하고 정의롭지 못한 지도층의 모습이다.
앞서 언급한 장자연 씨 사건은 우리 사회 엘리트들이 우월적인 지위를 얼마나 남용했는지를 잘 말해 준다. 여기에는 경제·사회적인 기득권 세력의 부도덕함과 정의롭지 못한 대한민국에 대한 혐오와 동시에 연예인으로서 인기와 명성을 동경하는 이중적인 심리가 복잡하게 얽혀 있다. 그러나 이 사건은 결론적으로 연예계를 동경하는 한 젊은 여성의 질고의 문제로 끝나고 말았다. 심증은 있는데 물증이 없다는 것이다. 
이제 한국사회도 공적 담론을 공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술수와 뒷담화가 자리 잡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어떤 형태의 거짓말도 용인해서는 안 된다. 한나라의 최고정책결정권자가 표를 의식해 공약집에도 없는 말을 했다는 식의 발언이나 정책 실무자가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잘못된 정보를 반복해서 흘리는 양치기소년의 행태는 용납해서는 안 된다. 자신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보도를 통제하고 돈 되고 인기를 얻는 사안에 편파적으로 기사를 작성하는 기자들의 행위는 그들의 구호인 정론직필은 고사하고 한국사회의 발전을 저해하는 사회악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정치 경제 사회 문화계에서 만연한 이런 식의 행태는 오히려 이런 것을 감시해야할 언론계가 앞장서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다. “좋아서 갔을 것 아니냐”는 식의 발언이나 “증거가 불충분해 협의가 없다”는 결론은 우월적 지위를 가진 자들의 부도덕함과 정의롭지 못함을 대변하는 발언이다.
공적이라는 말에는 의미심장하게도 걸맞지 않은 상반된 의미가 공존한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공적은 국가나 사회에 관계되는 또는 그런 것으로 공공의 의미이다. 또 다른 공적(功績)은 공로(功勞)의 실적(實績)을 일컫는 말이다. 세 번째로 공적(公賊)은 공금(公金 )이나 공물(公物)을 훔친 도둑이다. 마지막으로 공적(公敵) 국가나 사회 또는 공중(公衆)의 적을 지칭한다. 
공적인 담론을 다루어야할 미디어 권력과 상당수의 언론인들은 여전히 지배계급과 정치 경제 사회적인 절대적 우위를 지닌 자들의 이해관계에 부합하기 위해 프로그램과 칼럼을 지배하고 이를 합리화하기 위한 논리를 개발하는데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바로 시장의 요구, 공공의 이익, 경제성이라는 공적(功績)논리이다. 나아가 공적인 문제를 걸핏하면 필연적인 구조악이나 개인의 우울증 또는 정서적인 문제로 몰아가며 언론을 호도하는 것은 공적(公賊)과 같은 짓이다. 
이처럼 공적인 담론을 자신의 공적(功績)을 위해 공적(公賊, 공중의 도둑)과 같은 짓을 일삼는 언론인들은 한국사회가 퇴출해야할 공중의 적, 즉 공적(公敵)이다.
 
 
신종 '비리러스'와 망각의 병에 걸린 대중
 
과거 연예계 비리는 연예인의 야간업소와 관련된 폭력배와 관련된 것들이나 PD를 대상으로 한 금품상납 등이 주를 이루었지만 2000년대 들어서며 새로운 형태의 비리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바로 기업화된 연예기획사의 방송독점, 경영비리, 횡령, 증권과 관련된 기업형 비리이다. 
2002년 1월 ‘문화개혁을위한시민연대’의 음반 PR비 제보로 시작된 검찰의 연예계 비리 수사는 연예기획사로부터 주식이나 금품을 받은 지상파 방송의 PD와 스포츠신문 기자 등을 사법처리하고 4대 연예기획사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하는 등 전례 없는 강도로 진행됐다. 
그리고 이 결과 2003년 10월 ‘연예계 비리’와 관련해 검찰의 조사를 받아온 SM엔터테인먼트의 대주주 이수만 씨와 개그맨 서세원 씨, GM기획 대주주 김광수 씨가 구속되며 전모가 드러났다.
서울지검 강력부는 2003년 10월 8일 연예계 비리와 관련, SM엔터테인먼트 대주주인 이수만, 서세원프로덕션 운영자인 서세원, GM기획 대주주인 김광수 등을 배임증재 및 횡령 등 혐의로 구속수감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수만은 1999년 8월 자신이 대주주로 있는 SM엔터테인먼트의 유상증자 과정에서 회사 공금 11억5000만원을 빼내 증자 대금으로 입금했다가 인출한 혐의를 받았다. 서세원은 서세원프로덕션을 운영하면서 영화 <조폭마누라> 및 소속 연예인들의 홍보를 위해 방송사 PD 등에게 홍보비 명목의 돈을 뿌리고, 허위 세금계산서를 작성해 3억7000만원의 조세를 포탈한 혐의를 받았다. 
또 ‘스타 제조기’로 불리던 GM기획 대주주 김광수는 1999년 12월부터 2002년 7월까지 60여 차례에 걸쳐 회사공금 46억 여원을 빼돌려 빌딩 및 주택구입 자금 등으로 쓴 혐의를 받았다. 이중 이수만은 구속적부심에서 보증금 3000만원을 납입하는 조건으로 석방됐다. 
재판부는 “이 씨가 코스닥 등록추진 과정에서 잠깐 회사 돈을 뺐다가 다시 넣은 행위는 법적으로 횡령죄의 구성요건을 충족시키는 것은 사실이나 SM엔터테인먼트가 주식회사라곤 해도 사실상 이 씨의 개인회사처럼 운영됐고 회사에 끼친 손해가 없다는 점에서 구속 사안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서세원에 대한 구속적부심 청구는 기각됐다. 재판부는 “석방하면 증거인멸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서 씨의 청구는 기각했다.”고 밝혔다. 
이 사건을 다룬 기자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남겼다. “지난 90년, 95년 연예계 비리 사건에 관련됐던 혐의자들이 그랬듯 제자리로 복귀할 수 있을 것인가?” 
정답은 “안 봐도 비디오” 아닌가?
안 봐도 비디오인 이유가 무엇인가?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분노하던 대중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망각이라는 최면에 걸려버린다는 것이다. 금품상납과 성상납 혐의를 받은 PD도, 주가를 조작해 주식로비를 한 기획사 대표도, 불공정 노예계약의 원흉도, 원조교제 범법자도 시간이 흐르며 잊힌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다시 등장해 이전보다 더 큰 명예와 부를 부여잡는다. 바로 비리와 범죄에 대한 대중의 망각 때문이다. 경제논리 혹은 현실논리에 따른 관용과 이에 대해 무관심한 대중 때문이다. 이런 현실 때문에 각종 비리가 끊임없이 양산되고 이로 인해 억울한 피해를 당한 사람들의 자살이나 폭력 등의 극단적 선택들은 반복되는 것이다. 

 
치료할 수 없는 병인가?
 
한국 연예계관련 비리 수사는 늘 치료할 수 없음이라는 진단이 나온다. 진단서는 있는데 처방전은 없다. 이렇게 1990년, 1995년, 2003년, 2009년 그리고 2011년 연예계에 대한 수사가 있었지만 이렇다 할 성과는 내놓지 못했고 비리는 계속되고 있다. 더군다나 비리의 당사자들이 건재함을 과시라도 하듯 정·재계나 연예계에서 한자리씩 꿰차고 있고, 오히려 추앙받기 일쑤이다. 그리고 연예계 비리는 늘 소수의 행태나 그럴 수 있는 관행쯤으로 치부된다. 
그들에게 관행이라는 말은 상식이라는 말과 동일한 듯하다. 관행은 암묵적이고 집단적인 합의라는 의미다. 이는 바로 상식선과 연결된다. 그러나 상식도 상식 나름이다. 비리의 당사자들이 최소한의 염치나 도덕성마저도 없어 보인다. 비리의 당사자들은 걸리면 재수가 없었던 것이고 혹여 문제가 터지면 적절한 선에서 책임지는 듯 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사건 무마를 위한 언론플레이를 통해 마무리한다. 즉 운이 없으면 나락 떨어지듯이 떨어지는 것이고 돈과 뒷배가 있으면 과거는 묻히고 건재할 수 있는 것이다.
연예계 관련 비리가 이처럼 늘 용두사미로 끝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비리범위가 너무 광범위해서 손을 댔다가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던가. 손을 댈 대상이 너무 막강한 권력과 자본을 가지고 있어서 덤빌 엄두도 못 낸 것인가? 아니면 비리 당사자들이 너무 완벽하게 뒤처리를 해 흔적을 남기기 않기 때문일까? 아니면 국가와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커서 비리정도는 눈감고 넘어가줘야 하는 것인가?  결론은 있는 자들에게는 관행이라는 상식선의 가치이고 없는 자에게는 없어서 겪어야 하는 서글픔이다. 
용두사미인 이유를 알아보니 또 다른 사정도 있다. 연예계관련 비리는 제보나 첩보는 무성한데 혐의를 입증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이야기다. 연예계를 대상으로 수사가 있을 때마다 반기는 분위기 보다는 오히려 후유증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훨씬 큰 실정이라는 것이다. 왜냐고? 진실을 이실직고하는 당사자는 방송사로부터 불이익을 당할까 걱정해야 되며 연예계에서는 바로 왕따가 된단다. 이 같은 불안감은 과거 수사 때마다 되풀이되어 학습된 것이다.
실제로 검찰이 2003년 지명수배한 모 기획사 대주주 김 모 씨의 경우 가수 매니저로 왕성한 활동했으나 1995년 연예계비리 수사 때 수사관계자에게 업계 비리를 ‘이실직고’했다가 연예·방송계에서 왕따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씨는 연예계 주변을 맴돌다가 1998년 인기가수 조 모 씨를 발굴, 어렵사리 재기에 성공했다는 후문이다.
검찰이 방송출연 및 음반소개 등의 대가로 연예인이 방송관계자에게 금품을 건넸다는 첩보를 입수, 해당자를 소환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이지만 역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용두사미로 끝나는 데는 다 이유가 있었다. 후환과 왕따가 그 보상이기 때문이다.
 
 
흥하는 한류
 
원칙과 정의가 존중받고 인정받는 연예계가 되어야 한다. 부조리에 저항하면 괘씸죄에 걸리고 진실을 말하면 왕따 당하는 세상에서 한류가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향한들 무슨 소용이 있는가? 사회적 부조리나 연예계와 관련된 비리가 터질 때마다 정의와 원칙이 존중받아야 한다는 담론이 힘을 얻는다. 그러나 그러한 담론이 세상을 변화시킬 힘을 얻는 것에는 한계를 보여 왔다. 이제 정치·사회적으로는 성숙한 시민들이 소통하고 공동의 선을 추구해야 한다. 연예계는 팬과 시청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다행히 SNS를 통한 소통이 활발하다고는 하지만 실천적인 면에서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최근 주목할 만한 것은 ‘동방신기 사태’로 촉발된 JYJ 팬들의 적극적인 행보이다. 한국 팬덤 문화를 바꾸고 연예계의 부조리를 바꿀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 사건이다. 팬들 사이에서 “어차피 JYJ는 흥한다”는 말이 종종 사용되는 것은 이 말이 그들의 단순한 염원이기 이전에 이 땅이 ‘자유롭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임을 믿기 때문이다. JYJ 팬들이 법적인 투쟁과 광고, 성명발표 등 불공정한 관행을 없애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단순히 JYJ만을 위한 행동이 될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래서 JYJ를 통해 연예계의 불공정계약 등 많은 부분에서 진전이 이뤄진 것은 의미 깊다. 이런점에서 JYJ는 한국 연예계 나아가 한류의 한계와 가능성을 동시에 보여주는 상징적 실체가 되어있다. 
가만히 살펴보면 JYJ 이슈에는 스타의 권리, 미디어 권력, 미디어정책시스템, 엔터테인먼트의 구조, 팬덤 현상 등이 복잡하게 작용하고 있다. 가장 영화롭고 세련미 넘치는 한때를 보내고 있는 대한민국 연예계와 미디어가 그 본질에 있어서는 후진적 아마추어리즘을 청산하지 못하고 있는 이때에 JYJ를 통해 그 문제들의 실마리를 풀어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은 결코 허튼 소리가 아니다. 
때문에 JYJ의 흥함을 기원한다. JYJ가 정당한 활동을 보장받을 때 미디어의 권력이, 미디어의 공공성이 국민에게 있음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JYJ의 활동이 자유로울 때 대한민국이 합리와 상식이 통하는 사회임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라기는 이 과정에서 더 이상 인격적 파괴나 무분별한 군중심리가 작용하지 않기 바란다. 반대로 합리적이지 못한 판단과 공정성을 지키지 못하는 행태가 반복되어서도 안 된다. 
이제는 경멸스럽고 불쾌한 “흥!”이 아니라 신명나고 재미있고 유쾌해서 “흥!(興, fun, pleasure, joy)”하는 한류는 어떠한가? 이 책에 기록된 실존하는 모든 분들의 흥(興)을 진심으로 기원한다. 그들의 흥함을 통해 모두가 즐거워지길 소망한다.
 
 
 
 
 

Who's 김현청

profile

김현청 Hyun-cheong KIM

(주)모음플래닛 대표이사  www.moeum.kr
콘텐츠기획자, 스토리 마케터, 로푸드 지도자, 오지여행가

SAKA부회장/총괄위원장

제25차 세계생활체육연맹(TAFISA) 총회 조직위원

(사)GATE이사

사색의향기 서울시 협의회장

The Burning Celebrity 발행인, the bom 편집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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